티스토리 뷰
목차
백일해란 보르데텔라 백일해균(Bordetella pertusssis)에 의해 발생하는 호흡기 감염병입니다. 특히 어린이들에게 심각한 질병이 될 수 있으며, 전형적인 증상으로는 발작적인 기침과 "흡!" 하는 소리(호기성 흡입음, 기침 후 천명음)가 있습니다.
백일해 증상
백일해 증상은 일반적으로 초기(카타르기), 기침 발작기, 회복기와 같이 3단계로 나누어집니다.
백일해의 초기 증상은 콧물, 미열, 재채기, 가벼운 기침 등과 같이 감기와 유사한 증상을 나타내며, 1~2주정도 지속됩니다. 이 시기에는 증상이 심하지 않아 감기나 일반적인 호흡기 감염으로 오인되기 쉽습니다. 또한, 전염력이 가장 강한 시기입니다.
초기 증상 이후 기침 발작기(2~6주)가 시작되는데, 짧고 강한 기침이 여러 번 연속적으로 발생하며 멈추기 어렵습니다. 기침 발작은 한 번 시작하면 몇 분간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기침이 밤에 더 심해져 수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회복기(2~6주)에는 기침의 빈도가 점차 줄어들지만, 여전히 잔기침이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전염력이 감소합니다.
백일해 기침의 특징
백일해는 흔히 "100일의 기침"이라고 불리며, 기침이 매우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증상은 연령대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영유아의 경우 기침 발작 중 호흡곤란이나 청색증(피부가 파랗게 변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백일해 기침은 일반적인 감기나 기관지염의 기침과 몇 가지 중요한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 감기는 시간이 지나면서 보통 완화되며, 발작적이지 않고 규칙적이지 않습니다. 또한 기관지염의 기침은 거친 가래와 함께하며 천명음이 있을 수 있지만, 백일해 특유의 발작적이고 긴밀한 기침 패턴은 없습니다.
백일해 기침의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 발작적인 기침: 백일해는 기침이 여러 차례 연속적으로 발생하며 멈추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기침 발작은 때로는 숨을 제대로 쉴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할 수 있습니다.
● 흡입 시 "흡!" 소리: 기침 후 숨을 들이쉴 때 높은 음의 휘파람 소리(천명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소리는 특히 어린아이들에게 잘 나타납니다.
● 기침 후 구토: 기침 발작 후 구토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이는 지속적인 기침 때문에 식도가 자극되기 때문입니다.
● 장기적인 기침: 백일해 기침은 보통 6주 이상 지속됩니다. 치료를 받지 않으면 몇 달 동안 계속될 수 있습니다.
백일해 진단과 치료방법
백일해 진단은 기침의 양상, 혈액 검사, PCR 검사 등을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PCR 검사는 코나 목에서 채취한 샘플을 통해 백일해균의 유전자를 검출합니다.
백일해는 세균성 감염이므로 항생제가 사용되며, 주로 아지스로마이신, 클라리스로마이신, 에리스로마이신과 같은 항생제를 사용합니다. 항생제는 증상이 시작된 초기(특히 첫 2주 이내)에 투여해야 효과적입니다. 이 시기를 지나면 항생제는 기침의 지속 기간을 줄이는 데 큰 효과는 없지만, 다른 사람에게 전파되는 것을 막기 위해 여전히 중요합니다.
마치며
백일해는 전염성이 매우 강한 질병이며, 유아나 면역력이 약한 사람에게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전염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백일해 증상이 의심되며, 백일해 기침의 특징을 보일 경우 병원에 내원하여 조기 진단과 치료를 실시하여 전염을 예방해야 합니다. 또한, 기침 에티켓을 준수하고 손 위생을 철저히 하는 것이 백일해 확산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