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요즘 초등학교 고학년 아이들과 중학생 아이들에게서 많이 유행하고 있는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마이크로플라즈마 폐렴이 아닌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이 올바른 명칭이며,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Mycoplasma pneumoniae)에 의해 발생하는 4급 감염병으로 급성 호흡기 감염증입니다.

     

    세균성 폐렴의 일종으로 병을 일으키는 이 세균은 크기가 매우 작고 세포벽이 없는 독특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 일반적인 항생제에 잘 반응하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은 급성 호흡기 감염증으로 주로 5세에서 20세 사이의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많이 발생하지만 모든 연령대에서 감염될 수 있습니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보통 늦가을~초봄에 유행하며, 전세계적으로 3~7년 주기로 유행하는데, 국내에서는 2019년과 2023년에 유행하였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마이코플라스마-폐렴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증상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은 비정형 폐렴으로 분류되는데, 비정형 폐렴은 보통 증상이 서서히 나타나고, 중증도가 경미한 경우가 많습니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의 주요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기침: 마른기침이 주로 나타나며, 2주 이상 오래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발열: 가벼운 발열에서 고열까지 다양할 수 있으며, 수일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인후통: 감기와 유사한 목 통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두통 및 피로감: 전신적인 피로감과 두통이 흔히 동반됩니다. 

     

    흉통: 일부 환자는 기침 등으로 인하여 가슴 통증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기타 증상: 피부발진, 재채기, 콧물, 구토나 설사 등의 위장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은 2~3주 정도의 잠복기가 있으며, 증상이 나타나기 2~8일 전부터 증상이 나타난 후 20일까지 전염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증상은 초기에는 발열, 기침, 인후통, 전신 피로감 등 감기와 비슷하게 시작되며, 이후 기관지염과 인후염 등과 같은 상기도 감염증을 일으키고, 호흡기 증상이 점차 심해져 일부 중증의 폐렴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치료 방법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치료 방법에는 마크로라이드계 항생제를 주로 사용하며, 내성균으로 인하여 3일 이내 마크로라이드계 항생제의 효과가 없을 경우에는 테트라사이클린계 항생제 또는 퀴놀론계 항생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다만, 테트라사이클린계 항생제는 치아와 뼈에 침착되어 착색과 발육 부전과 같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12세 미만의 성장기 어린이에게 사용할 경우에는 신중히 고려한 후 결정해야 합니다. 

     

    퀴놀론계 항생제 또한 성장기 어린이의 뼈와 관절에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사용을 피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예방법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은 주로 호흡기 분비물을 통해 전염됩니다. 기침이나 재채기할 때 나오는 비말에 의해 감염될 수 있어 어린이집이나 학교에서 집단 발병이 발생하기 쉬운 질병입니다. 

     

    현재 예방백신이 없어 손 씻기, 마스크 착용 등의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고, 기침예절을 지키며, 감염된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는 것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증상이 나타나는 기간 동안 가능하면 단체 생활 및 공공장소 방문을 자제하고 집에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올바른 예방법입니다. 

    반응형